물건을 잘 잃어버리거나 어제 일이 잘 기억나지 않는 경우가 있다면 건망증을 의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건망증에 대해 알아보면서 심각한지 테스트를 해보시고, 더 나빠져서 혹시 치매인지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건망증이란?
건망증은 기억력이나 기억력 관리가 평소와 달리 부족해지는 것을 뜻하는 상태입니다. 발생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만, 단기적일 수도 있고 계속 지속되는 만성 상태일 수도 있으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일과성 건망증(Temporary Forgetfulness): 평소에 기억력이 좋은 사람도 특정 상황이나 스트레스로 인해 일시적으로 건망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일상적인 현상으로 여겨질 수 있습니다.
- 급성 건망증(Acute Forgetfulness): 갑작스럽게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응급 상황이나 중요한 생활 사건에 대한 기억력 손실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만성 건망증(Chronic Forgetfulness):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기억력 문제로, 심각한 경우 기능적인 제약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만성 건망증은 뇌 질환, 신경학적인 문제, 스트레스, 노화 등 다양한 요인에 기인할 수 있습니다.
- 알츠하이머병(Alzheimer's Disease): 알츠하이머병은 뇌 세포의 손상으로 인해 기억력과 사고 능력이 점차 약해지는 질병으로, 만성적인 건망증이 주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스트레스 관련 건망증(Stress-Related Forgetfulness): 강한 감정적 스트레스나 정신적인 부담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를 통해 알아보자

아래 항목을 스스로 체크해보면서 본인의 상태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4개 이하라면 건망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담,ㄴ 7개가 넘어간다면 위험한 상태일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해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ㅁ 매일 사용하는 물건임에도 어디에 있는지 잊어버려 찾는 경우가 있다.
ㅁ 집 주소, 도어락 키와 같은 숫자나 사람 이름, 물건 이름을 떠올리는데 시간이 걸린다.
ㅁ 소지품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하루에 3번 이상이다.
ㅁ 사람, 장소, 시간을 바로 기억하지 못한다.
ㅁ 지금 해야할일, 어제 했던일을 깜빡하는 경우가 있다.
ㅁ 얼마전에 그 이야기 했었지? 라고 들어도 기억이 나지 않는다.
ㅁ 가족 경조사, 약 복용 등 주기적으로 하는 행동을 잊어버린다.
ㅁ 가스 불이나 집 조명을 끄지 않고 외출한 적이 자주 있다.
ㅁ 과거에 있었던 일도 그렇지만 최근에 있었던 일을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ㅁ 대화하는데 단어가 떠오르지 않는 경우가 있다.
치매와의 차이점은?

건망증과 치매는 기억력을 기반으로 이에 적용되는 증상을 말하는 것이지만, 두 증상은 확연히 차이가 있습니다.
원인 및 특증
건망증은 일시적이거나 일상적인 기억 부재를 뜻하는 말로, 스트레스나 피로로 인한 것이거나 최근 정신적인 부담이 있는 경우에 뇌가 과부화되어 나타납니다. 즉, 특정한 상태나 일시적인 이유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다만, 치매: 치매는 뇌의 능력치가 지속적으로 줄어들게 되면서 기억력이 줄어들뿐만 아니라 사고 능력, 판단력, 언어 능력 등이 영향을 받는 질병입니다. 치매는 주로 노화로 인한 뇌 조직의 손상이나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뇌 상태가 변화하면서 발생합니다.
지속성
건망증은 대부분의 경우 일시적이거나 특정 상황에서 발생하며, 기억력이 일반적으로 회복될 수 있습니다. 치매는 만성적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상이 악화됩니다. 치매는 더 이상 회복되지 않는 진행적인 상태로 완치가 없습니다.
진행과정
건망증은 특별한 치료 없이도 일반적으로 회복될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뇌의 피로로 일어나는 증상인만큼 휴식이나 스트레스 관리 등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매는 현재로서는 완전한 치료법이 없는 질병이며, 치료는 대부분 증상의 관리와 질병의 진행을 늦추는 데 중점을 둡니다.
스트레스와 바쁜 일상은 뇌를 피로하게 만들어 건망증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보다 여유로운 삶과 이를 위한 태도로 몸과 마음에 휴식이 있는 삶이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