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건강을 생각한다면 금연을 1번 리스트에 올리셔야 합니다. 혼자하는 금연은 절대 쉽지 않습니다. 국가에서 제공하는 금연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용품과 치료를 무료로 받을 수 있으니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보건복지부 병의원 금연치료
국가에서 지원하는 프로그램인만큼 다양한 혜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금연보조제 제공은 기본이며 병원 치료까지 지원해주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지원대상
흡연자 중 보건복지부에서 지정한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금연치료 프로그램에 등록하면 누구나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기간 내 방문 횟수를 충족해야합니다.
지원내용
1. 금연을 위한 진료와 상담 서비스
금연을 위한 진료와 약제비를 건강보험료를 적용한 급여 진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금연 진료 이외에 다른 질병과 같이 진료를 보더라도 급여 진료 혜태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의료급여수급자 또는 저소득층은 진료와 상담료를 전액 지원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2. 의약품 및 금연 보조제 구매 지원
흡연을 대신할 보조 물품이 금연에는 중요합니다. 금연하는동안 살이 찐다는 이야기는 곧 입이 심심해서 뭔가를 계속 먹기 때문인데요. 단순히 먹는 것보다 니코틴 중독을 대신할 무언가가 더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니코틴 패치나 껌, 정제를 제공하고요 추가로 의약품 구매도 비용 혜택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3. 인센티브 제공
총 6회의 상담 기간이 있는데 이를 모두 이수하면 1,2회차 본인 비용 금액을 100% 환급해 준다고 합니다. 이수 프로그램을 모두 완료한 뒤 거주지 관할지사나 고객센터로 접수하면 됩니다.
금연치료 등록 기관 안내
기간 내에 매주 방문해야 하는 만큼 거주지 또는 직장과 가까운 곳일 수록 방문이 원활하겠죠. 참고로 직접 방문이 아니라 비대면진료로도 가능하다고하니 좀 더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겠습니다.
보건소 금연클리닉
전국 보건소 어디서나 금연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아니지만 상담, 체내 니코틴 측정, 보조제 제공 등 다양한 혜택이 있으니 편히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지원 대상
지역 내 흡연자라면 누구나 참여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청소년 등 미성년자더라도 부담스러워 할 필요없습니다. 오히려 환영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내용
1. 상담서비스
먼저 방문하면 본인의 담배 습관에 대해 다양한 측정 시스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생활습관 체크, 니코틴 의존도, CO수치 측정, 금연의지 등을 확인한 뒤 이에 맞춰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금연 방법을 컨설팅해줍니다.
2. 금연 프로그램 진행
총 9회의 상담 프로그램이 진행되는데요. 위 보건복지부 프로그램과 다른 점은 방문 뿐만 아니라 전화 상담도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와 함께 니코틴패치, 껌 등 금연보조제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금연으로 힘든 마음을 상담받을 수 있습니다.
3. 관리 서비스
상담 서비스가 종료되더라도 6개월 간은 전화나 문자 등을 통해 금연 의지를 확인받을 수 있습니다. 결국 본인의 선택인 만큼 누군가 계속 지켜본다는 관리가 특징입니다.
특징
전국 보건소 대부분에서 진행하고 있으니 편히 들러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모든 과정이 무료이기 때문에 더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서울시 서울의료원 금연상담
서울시 자체적으로도 금연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근처에 거주하고 계신 분은 들려봐도 좋겠습니다.
서울 거주자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금연상담과 일산화탄소 측정을 제공합니다. 서울시 의료원 1층 1번 원무상담실에 방문하면 되는데 대신 평일 오전 9시부터 정오까지 3시간만 운영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새해가 되면 금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지만 여기서 소개한 금연 프로그램은 1년 연중 내내 진행되니 가벼운 마음으로 시도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대부분 무료인데다 지속적인 관리가 들어가니 밑져야 본전이라는 마음으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