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이 바뀌면 바이오리듬이 변화하면서 몸은 새로운 수면 시간을 찾아갑니다. 특히 한해가 마무리되는 시점인 겨울에는 소회와 안타까움으로 생각이 많아지는 시기죠. 불면증이 나타나는 원인을 알아보고 숙면에 도움되는 음식과 숙면을 해치는 음식에 대해 알려 드릴게요.
목차
불면증이 생기는 원인
불면증은 '잠이 오지 않거나 필요한 만큼 충분히 휴식을 취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우리 몸은 기본적으로 낮에 움직이고 밤에 휴식을 취하도록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낮에 잠이 들고 밤에 못 잔다면, 본인이 원치 않았다면 불면증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생각할 것이 많아 머리 속이 복잡한 경우, 즉 스트레스 상태가 지속된다면 잠을 제대로 잘 수 없습니다. 자려고 노력해도 꼬리에 꼬리를 무든 생각에 뇌가 휴면 상태에 도달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억지로 잠을 청하려 해도 오히려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잠을 자는 환경도 중요합니다. 밝은 빛이나 소음, 적절치 못한 온도의 환경이라면 잠을 제대로 잘 수가 없습니다. 불규칙한 수면 습관으로 인해 몸이 수면 시간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요.
커피나 녹차 등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를 많이 마셨거나 잠을 방해하는 약을 복용 중인 경우는 전문가와 상의해야 합니다.
숙면에 도움이 되는 음식
수면주기를 조절하는 멜라토닌 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는 뇌의 흐름을 조절하는 호르몬인데요, 분비량이 많아지면 잠을 푹 잘 수 있고, 적으면 깊은 잠에 빠지지 못합니다. 아미노산 영양소 중 하나인 트립토판 역시 뇌를 진정시키는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그네슘, 엽산 등 무기질도 몸의 피로를 풀어주면서 릴렉스한 상태로 만들어 줍니다.
체리
달콤상큼한 과일인 체리는 멜라토닌이 풍부하게 함유된 과일입니다. 몸 안에서 자체 생성되는 양 자체가 적기 때문에 별도로 섭취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생체리도 좋고 말려서 먹는 것도 좋은데요. 말린 체리 100g에는 7mg의 멜라토닌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바나나
칼륨 함유량이 높은 바나나는 마그네슘도 가득 들어있습니다. 게다가 수면을 이끄는 성분으로 알려진 아미노산과 트립토판까지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바나나는 맛이 부드럽고 소화에도 좋기 때문에 밤 늦게 먹어도 비교적 괜찮은 음식입니다만, 트립토판이 뇌까지 가는데 1시간 정도 걸리기 때문에 불면증 해소를 위해서라면 잠자리에 들기전 섭취해주시기 바랍니다.
아몬드
고소한 아몬드에는 멜라토닌과 트립토판 등 숙면을 유도하는 영양소가 가득 들어 있습니다. 여기에 몸을 이완시켜주는 마그네슘, 수면을 방해하는 호르몬 코리티솔을 낮춰주는 효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아몬드는 지방 함유량이 높아 많이 먹으면 속이 부데낄 수 있으므로 밤에는 10알 미만으로 드십시오.
상추
고기를 맛있게 먹기 위해 상추쌈을 곁들이면 졸린 경험을 해보셨을 겁니다. 멜라토인의 효능인데요. 상추에서도 줄기에는 락투세린이라는 흰색 액체가 들어있는데요. 진정 효과가 있어 숙면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상추는 대체로 열을 가하지 않고 먹는 편일텐데요. 상추쌈이나 무침으로 먹으면 포만감이 배가 되어 평소보다 덜 먹을 수 있습니다. 장에 무리를 주지않아 편안하죠.
따뜻한 우유
트립토판과 칼슘이 함유되어 있는 우유는 멜라토닌을 생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마그네슘, 칼륨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경직한 몸을 진정시켜줍니다. 굳은 몸이 풀어지면 자연스럽게 마음도 편안해지죠. 주로 우유는 냉장고에 보관하기 때문에 차가운데요, 이대로 마시면 찬 성분이 신경을 활동하게 하기 때문에 미지근하게 데워먹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아주 소량의 꿀을 더해주세요. 천연 감미료인만큼 피로를 풀어주는 좋은 음식입니다.
잠 드는데 방해가 되는 음식
자극적인 음식은 편안한 잠을 방해합니다. 당분이 많은 음식, 짜고 매운 음식, 이외에도 커피와 같은 카페인 함유 음료, 그리고 술이 있습니다. 포만감때문에 잠을 잘 잔다, 술 마시면 잠이 잘 온다라는 속설이 있는데요. 이는 사실 몸을 최대한 피곤하게 만들어 놓지만 정신은 깨어있게 만들기 때문에 잠자리에 오래 있어도 피로가 가시지 않습니다.
밤이 길어졌지만 잠을 자지 못한다는 건 참으로 불편한 일입니다.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음식을 곁들이며 아늑한 수면을 이루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