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이 다가오면 모임이 잦아지면서 술자리가 늘어나게 되는데요. 술을 마시기 전에 특정 음식을 먹음으로써 알코올의 흡수를 늦출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모임을 쾌적하게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숙취에 도움이 되는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
달걀, 두부, 우유와 같이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은 소화에 상당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알코올의 흡수를 늦출 수 있습니다. 빈속을 채우면서도 위에 큰 부담을 주지 않고, 공복감을 채워주기 때문에 술을 급하게 먹지 않도록 해주죠. 단백질은 분해되는 과정을 거치며 아미노산을 만드는데, 이 아미노산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우유는 위를 보호하는 점액을 형성하도록 해주기 때문에 위를 감싸 보호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달걀은 어떻게 조리한 상태여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날달걀은 개인 호불호가 있으니 선택에 유의하시고요. 저 같은 경우에는 편의점에서 반숙란을 애용하는 편인데 큰 도움을 얻고 있습니다.
잘 선택하면 도움이 되는 지방이 풍부한 음식
지방은 알코올 흡수를 늦추는데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견과류는 적은 양으로도 배를 채워주기 때문에 과음을 예방할 수 있고요, 당과 지질의 대사를 상승시켜서 우리 몸 속에서 알코올을 분해하는 속도를 높여줍니다. 올리브오일도 추천하는데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위벽을 보호해준다고 해요. 이외에도 아보카도, 치즈도 건강한 지방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술 마시기 전 소화를 늦추고 포만감을 제공합니다. 잘 보면 이러한 재료를 활용한 안주가 떠오르실텐데요. 모임 장소를 고를 수 있는 권한을 갖고 계신다면 이러한 부분도 유념해서 메뉴를 선정해 센스를 자랑할 수도 있겠습니다.
알코올 농도를 낮추려면 수분이 가득한 음식
채소와 과일은 수분 함유량이 높을 뿐만 아니라 영양소를 보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당근, 샐러리, 오이는 소화를 편안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수박, 딸기, 멜론, 포도는 과일 중에서도 수분 함유량이 높은 축에 속하는데요. 당분을 흡수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여기에 요거트를 섞어 먹는다면 단백질과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을 공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소화기관이 제 역할을 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굳이 상태를 유지해서 먹지 않아도 됩니다. 스무시나 주스 형태로 먹어도 수분을 더하고 영양분을 채울 수 있습니다. 술을 마시면 수분과 전해질이 빠져나가는데요, 이를 보충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술자리 후 불편함을 줄일 수 있습니다.
왜 숙취해소제가 아니고 음식으로 대신하라고 할까?
먼저 우리가 흔히 볼 수 잇는 숙취해소제는 약이 아닙니다. 건강기능식품도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편의점에서 구입할 수 있는 젤리형태나 음료의 경우에는 '식품' 그 이상 이하도 아닙니다. 다만 위에 나열한 음식들이 가지고 있는 영양소를 적절히 배합하여 편하게 먹을 수 있게 해 둔 것이죠. 숙취해소제에 주로 들어있는 영양소는 프로틴(단백질), 해염제(탈수 방지), 아세틀-L-카르니틴(아미노산), 그리고 카페인 입니다. 숙취해소를 위해 어떠한 기능이 필요하냐가 여기서 드러나죠. 모임 자리에서 급하게 많이 먹거나 마시지 않도록 속을 든든히 채워주는 것, 수분을 채워주는 것, 위를 보호하는 것. 이것입니다. 카페인의 경우 각성 효과를 위해 추가하는 것인데 항상 그렇듯 카페인은 다다익해입니다. 술이 덜 취하는 것처럼 느껴질 뿐 오히려 속을 버리게 만들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물론 약국에서 판매하는 약도 있습니다. 밀크시슬이 대표적이죠. 그런데 비쌉니다. 돈내고 술 먹으러 가면서 덜 취하려고 돈을 더 내고 먹는 건 좀 아쉽습니다. 모든 건 개인 선택입니다.
지금까지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위에 말씀드린 음식을 모임 전에 많이 먹는다고 술에 취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많이 먹으면 속이 부대끼면서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니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고, 물은 틈틈이 많이 드셔주세요. 술 자리에서도 버릇처럼 물을 많이 드시는게 도움이 많이 됩니다. 적절한 양의 술을 마시고 좋은 사람들과 한해를 추억하는 건 참 좋은 일입니다. 즐거운 추억으로 남기려면 더더욱 술 자리를 즐겁게 보내는게 중요합니다. 잘 먹고 잘 즐기면서 건강을 챙겨주시기 바랍니다.